1. static_cast
- C언어의 타입 캐스팅과 동일하다.
- 논리적으로 변환 가능한 타입만 변환한다.
- <>안에는 타입을 지정하고, ()안에는 캐스팅할 대상을 지정한다.
2. const_cast
변수, 포인터 변수 또는 참조형의 상수성을 추가 / 제거를 위한 캐스팅에만 사용.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Parent() = default;
Parent(int Val) : mVal(Val)
{
}
public:
void Print()
{
cout << mVal << endl;
}
void Print() const
{
cout << mVal << endl;
}
void Set(int Val)
{
mVal = Val;
}
};
int main()
{
cout << "const > non-const 캐스팅" << endl;
const Parent parent(10);
Parent* pParent = const_cast<Parent*>(&parent);
parent.Print();
pParent->Set(20);
parent.Print();
cout << endl;
cout << "non-const > const 캐스팅" << endl;
int val2 = 20, val3 = 30;
const int* kpVal = const_cast<const int*>(&val2);
cout << *kpVal << endl;
kpVal = const_cast<const int*>(&val3);
cout << *kpVal << endl;
}
3. reinterpret_cast
int main()
{
int val = 'A';
int val2 = val + 1;
char* pCh = new char(val);
cout << *pCh << endl;
pCh = reinterpret_cast<char*>(&val2);
cout << *pCh << endl;
}
4. dynamic_cast
- 객체가 위치한 메모리의 시작부분을 찾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 부모 객체를 자식 객체로 다운 캐스팅 하려고 했을 때, 안전하지 않은 경우 NULL을 리턴한다. 따라서 부모 클래스가 항상 업캐스팅 되있는 상태여야 한다.
- 추상 클래스여야 한다.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Parent() = default;
Parent(int Val) : mVal(Val)
{
}
public:
virtual void Print() = 0;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Derived 클래스" << endl;
}
};
int main()
{
Parent* pParent = nullptr;
Child* pChild = static_cast<Child*>(pParent);
Child* pChild2 = dynamic_cast<Child*>(pParent);
}
Parent 클래스 내 = 0 생략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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