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68)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1) N
      • Unreal (69)
      • Unity (101) N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6)
      • C++ (167)
      • C# (88)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언리얼
  • string
  • 배열
  • 클래스
  • C++
  • 포인터
  • SQL
  • 프로그래머스
  • c#
  • 그래픽스
  • 유니티
  • 백준
  • 파이썬
  • 문자열
  • 함수
  • 티스토리챌린지
  • 오블완
  • Unity
  • 알고리즘
  • C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프로그래밍 언어/C++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2022. 7. 22. 13:01

1. static_cast

  • C언어의 타입 캐스팅과 동일하다.
  • 논리적으로 변환 가능한 타입만 변환한다.
  • <>안에는 타입을 지정하고, ()안에는 캐스팅할 대상을 지정한다.

업캐스팅 다운캐스팅 참고

2. const_cast

변수, 포인터 변수 또는 참조형의 상수성을 추가 / 제거를 위한 캐스팅에만 사용.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Parent() = default;

    Parent(int Val) : mVal(Val)
    {

    }

public:
    void Print()
    {
        cout << mVal << endl;
    }

    void Print() const
    {
        cout << mVal << endl;
    }

    void Set(int Val)
    {
        mVal = Val;
    }
};

int main()
{
    cout << "const > non-const 캐스팅" << endl;
    const Parent parent(10);
    Parent* pParent = const_cast<Parent*>(&parent);
    parent.Print();
    pParent->Set(20);
    parent.Print();
    cout << endl;

    cout << "non-const > const 캐스팅" << endl;
    int val2 = 20, val3 = 30;
    const int* kpVal = const_cast<const int*>(&val2);
    cout << *kpVal << endl;
    kpVal = const_cast<const int*>(&val3);
    cout << *kpVal << endl;
}

3. reinterpret_cast

int main()
{
    int val = 'A';
    int val2 = val + 1;
    char* pCh = new char(val);
    cout << *pCh << endl;
    pCh = reinterpret_cast<char*>(&val2);
    cout << *pCh << endl;
}

4. dynamic_cast

  • 객체가 위치한 메모리의 시작부분을 찾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 부모 객체를 자식 객체로 다운 캐스팅 하려고 했을 때, 안전하지 않은 경우 NULL을 리턴한다. 따라서 부모 클래스가 항상 업캐스팅 되있는 상태여야 한다.
  • 추상 클래스여야 한다.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Parent() = default;
 
    Parent(int Val) : mVal(Val)
    {
 
    }
 
public:
    virtual void Print() = 0;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Derived 클래스" << endl;
    }
};
 
int main()
{
    Parent* pParent = nullptr;
    Child* pChild = static_cast<Child*>(pParent);
    Child* pChild2 = dynamic_cast<Child*>(pParent);
}

Parent 클래스 내 = 0 생략 시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참조 대상 수 (Reference Counting)  (0) 2022.07.24
C++ 순환 참조 (Circular Dependency) & 데드락  (0) 2022.07.24
C++ 클래스 타입 업/다운 캐스팅 (Up-DownCasting)  (0) 2022.07.22
C++ 명시적 형변환/캐스팅 (explicit)  (0) 2022.07.22
C++ 상수식 (constexpr)  (0) 2022.07.22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참조 대상 수 (Reference Counting)
    • C++ 순환 참조 (Circular Dependency) & 데드락
    • C++ 클래스 타입 업/다운 캐스팅 (Up-DownCasting)
    • C++ 명시적 형변환/캐스팅 (explicit)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