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4)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3)
      • Unreal (69)
      • Unity (103)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9) N
      • C++ (168) N
      • C# (90)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10)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파이썬
  • Unity
  • C++
  • string
  • 그래픽스
  • 백준
  • 배열
  • 오블완
  • 알고리즘
  • 프로그래머스
  • C
  • 언리얼
  • SQL
  • c#
  • 클래스
  • 함수
  • 티스토리챌린지
  • 문자열
  • 포인터
  • 유니티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프로그래밍 언어/C++

C++ 참조 대상 수 (Reference Counting)

2022. 7. 24. 17:16

Reference Counting은 객체의 소유권 관리( = 라이프 사이클 )의 방법 중 하나로 객체를 참조(포인팅) 하고 있는 횟수를 추적하여 그 횟수가 0이 되면 메모리에서 해제(소멸)한다. 대부분의 Managed Language (python, c#, swift등 메모리 관리를 직접 하지 않는 언어 ) 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장점

  - 메모리를 직접 해제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 객체의 소유권을 공유할 수 있다

  - 객체 관리 매커니즘이 비교적 단순해서 빠르다. (Garbage Collection)

단점

  - 순환 참조 문제가 있다.

 

c++ 에서의 구현방식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Intrusive Reference Counting (침습성 참조 카운팅)

  - 객체에 대한 참조 카운트가 "내장" 되어있다.

  - 참조 카운트 매커니즘을 객체가 제공해야한다.

  - 메모리사용은 보통 "비침습성"에 비해 작다.

  - object 해제시 count 정보도 날아가기 때문에 약한 참조를 구현할 수 없다. (=> 순환참조 문제)

#include <iostream>

class MyObject
{
public:
	MyObject(void) : _refCount(0) { std::cout << ":: Initailized!" << std::endl; }
	~MyObject(void) { std::cout << ":: Deinitialized!" << std::endl; }

	int getCount(void)
	{
		return _refCount;
	}

	void addCount(void)
	{
		++_refCount;
	}

	void releaseCount(void)
	{
		if (0 >= --_refCount)
		{
			delete this;
		}
	}

private:
	int _refCount;
};

template<class Type>
class RefCounted
{
public:
	RefCounted(Type* pObject)
		: _pObject(pObject)
	{
		_pObject->addCount();
	}

	RefCounted(RefCounted<Type>& pObject)
		: _pObject(pObject.get())
	{
		_pObject->addCount();
	}

	~RefCounted(void)
	{
		reset();
	}

	Type* get(void)
	{
		return _pObject;
	}

private:
	void reset(void)
	{
		_pObject->releaseCount();
	}

private:
	Type* _pObject;
};

int main(void)
{
	RefCounted<MyObject> count1(new MyObject);
	std::cout << "count1 : " << count1.get()->getCount() << std::endl;

	RefCounted<MyObject> count2(count1);
	std::cout << "count1 : " << count1.get()->getCount() << std::endl;
	std::cout << "count2 : " << count2.get()->getCount() << std::endl;

	return 0;
}
:: Initailized! 
count1 : 1 
count1 : 2 
count2 : 2 
:: Deinitialized!

non-Intrusive Reference Counting (비침습성 참조 카운팅; c++의 shared_ptr)

  - 객체에 대한 참조 카운트를 따로 관리한다.

  - 참조 카운트에 대한 포인터가 추가되어 보통 메모리사용이 "침습성"에 비해 크다

  - count 정보가 따로 있어 약한 참조를 구현할 수 있다.

 

#include <iostream>

class MyObject
{
public:
	MyObject(void) { std::cout << ":: Initailized!" << std::endl; }
	~MyObject(void) { std::cout << ":: Deinitialized!" << std::endl; }
};

template<class Type>
class RefCounted
{
public:
	RefCounted(Type* pObject)
		: _pObject(pObject)
		, _pRefCount(nullptr)
	{
		addCount();
	}

	RefCounted(RefCounted<Type>& pObject)
		: _pObject(pObject.get())
		, _pRefCount(pObject._pRefCount)
	{
		addCount();
	}

	~RefCounted(void)
	{
		reset();
	}

	Type* get(void)
	{
		return _pObject;
	}

	int getCount(void) const
	{
		return *_pRefCount;
	}

private:
	void reset(void)
	{
		if (0 >= releaseCount())
		{
			delete _pObject;
			delete _pRefCount;
		}
	}

	void addCount(void)
	{
		if (nullptr == _pRefCount)
		{
			_pRefCount = new int;
			(*_pRefCount) = 0;
		}
		++(*_pRefCount);
	}

	int releaseCount(void)
	{
		return --(*_pRefCount);
	}

private:
	Type*	_pObject;
	int*	_pRefCount;
};

int main(void)
{
	RefCounted<MyObject> count1(new MyObject);
	std::cout << "count1 : " << count1.getCount() << std::endl;

	RefCounted<MyObject> count2(count1);
	std::cout << "count1 : " << count1.getCount() << std::endl;
	std::cout << "count2 : " << count2.getCount() << std::endl;

	return 0;
}
:: Initailized!
count1 : 1
count1 : 2
count2 : 2
:: Deinitialized!

출처: https://nobilitycat.tistory.com/entry/Reference-Counting [고귀양이의 노트.:티스토리]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스마트 포인터 (Smart Pointer)  (0) 2022.07.26
C++ 바이트 패딩 (Byte Padding)  (0) 2022.07.26
C++ 순환 참조 (Circular Dependency) & 데드락  (0) 2022.07.24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0) 2022.07.22
C++ 클래스 타입 업/다운 캐스팅 (Up-DownCasting)  (0) 2022.07.22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스마트 포인터 (Smart Pointer)
    • C++ 바이트 패딩 (Byte Padding)
    • C++ 순환 참조 (Circular Dependency) & 데드락
    •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