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87)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4)
      • Unreal (69)
      • Unity (104)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40)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60)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56) N
      • C++ (168)
      • C# (91) N
      • Java (11)
      • Python (35)
      • SQL (30)
      • JavaScript (9)
      • React (7)
    • 그 외 (20)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python
  • 배열
  • string
  • 유니티
  • 그래픽스
  • 파이썬
  • 알고리즘
  • 포인터
  • 언리얼
  • 티스토리챌린지
  • C
  • 문자열
  • 클래스
  • 오블완
  • C++
  • SQL
  • 함수
  • c#
  • 백준
  • Unity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클래스 타입 업/다운 캐스팅 (Up-DownCasting)
프로그래밍 언어/C++

C++ 클래스 타입 업/다운 캐스팅 (Up-DownCasting)

2022. 7. 22. 10:40

업캐스팅

클래스 객체를 기반 클래스로 변환하는것.

 

부모형으로 자식 클래스의 메소드에 접근 가능한 경우

  1. 추상메소드를 자식클래스에서 정의한 경우
  2. 부모클래스에 정의된 메소드를 자식에서 오버라이딩한 경우
class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
        cout << "Parent 클래스" << endl;
    }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Child 클래스" << endl;
    }
};

int main()
{
    Parent* pParent = new Parent();
    Child* pChild = new Child();
    pParent->Print();
    delete pParent;
    pParent = pChild;
    pParent->Print();
    delete pChild;
}

다운캐스팅

클래스 객체를 파생클래스형으로 변환하는 것.

class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
        cout << "Parent 클래스" << endl;
    }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Child 클래스" << endl;
    }
};

int main()
{
    Parent* pParent = new Parent();
    Child* pChild = new Child();
    pChild->Print();
    delete pChild;
    pChild = static_cast<Child*>(pParent);
    pChild->Print();
    delete pParent;
}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순환 참조 (Circular Dependency) & 데드락  (0) 2022.07.24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0) 2022.07.22
C++ 명시적 형변환/캐스팅 (explicit)  (0) 2022.07.22
C++ 상수식 (constexpr)  (0) 2022.07.22
C++ 클래스 상속 불가 및 함수 오버라이딩 불가 (final)  (0) 2022.07.21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순환 참조 (Circular Dependency) & 데드락
    •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 C++ 명시적 형변환/캐스팅 (explicit)
    • C++ 상수식 (constexpr)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