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8)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4)
      • Unreal (69)
      • Unity (104)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6) N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6) N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51) N
      • C++ (168)
      • C# (90)
      • Java (9)
      • Python (35) N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10)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SQL
  • Unity
  • 그래픽스
  • C
  • C++
  • 언리얼
  • 클래스
  • 유니티
  • 알고리즘
  • string
  • python
  • 문자열
  • 백준
  • 포인터
  • 티스토리챌린지
  • 오블완
  • 파이썬
  • c#
  • 배열
  • 함수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프로그래밍 언어/C++

C++ 명시적 형변환/캐스팅 (explicit)

2022. 7. 22. 09:57

명시적 형변환

int intVal = 2;

float floatVal = (float)intVal;
float floatVal = float(intVal);

아래와 같은 차이가 존재한다.

int first = 5;
int second = 2;

float floatVal = first / second;
float floatVal2 = (float) first / second;

std::cout << floatVal << std::endl;
std::cout << floatVal2 << std::endl;

// 결과는
// 2
// 2.5

explicit이 없을 경우

class Tmp {
public:
    Tmp(int num) :
            m_num(num) {
        std::cout << "Tmp 생성자 : " << m_num << std::endl;
    }

    void print() {
        std::cout << "Tmp 내부 값 : " << m_num << std::endl;
    }

private:
    int m_num;
};

void test(Tmp tmp) {
    tmp.print();
}

int main(void) {
    test(10);
}

/*
Tmp 생성자 : 10
Tmp 내부 값 : 10
*/
// 명시적 형변환
Tmp tmp1 = Tmp(1);
// 묵시적 형변환
Tmp tmp2 = 10;

explicit이 있을 경우

class Tmp {
public:
    explicit Tmp(int num) :
            m_num(num) {
        std::cout << "Tmp 생성자 : " << m_num << std::endl;
    }

    void print() {
        std::cout << "Tmp 내부 값 : " << m_num << std::endl;
    }

private:
    int m_num;
};

void test(Tmp tmp) {
    tmp.print();
}

int main(void) {
    test(10);
}

/*
error: cannot convert ‘int’ to ‘Tmp’
42 |  test(10);
*/

int를 바로 Tmp 객체로 대입할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를 정상 동작시키려면, test 함수 호출 전 Tmp 객체를 하나 만들어서 그걸 전달해줘야 한다.

Tmp tmp(10);
test(tmp);

또는

// 명시적 형변환
Tmp tmp1 = Tmp(1);
// 묵시적 형변환
Tmp tmp2 = 10; // Error: conversion from ‘int’ to non-scalar type ‘Tmp’ requested

 

출처 : https://yaaam.tistory.com/entry/CC-explicit-%ED%82%A4%EC%9B%8C%EB%93%9C%EB%9E%80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0) 2022.07.22
C++ 클래스 타입 업/다운 캐스팅 (Up-DownCasting)  (0) 2022.07.22
C++ 상수식 (constexpr)  (0) 2022.07.22
C++ 클래스 상속 불가 및 함수 오버라이딩 불가 (final)  (0) 2022.07.21
C++ 중첩 클래스 (Nested Class)  (0) 2022.07.20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 C++ 클래스 타입 업/다운 캐스팅 (Up-DownCasting)
    • C++ 상수식 (constexpr)
    • C++ 클래스 상속 불가 및 함수 오버라이딩 불가 (final)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