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 다 Unity의 TextMeshPro 패키지에서 제공되는 텍스트 렌더링 솔루션이며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TextMeshPro:
주로 3D 게임 환경에서 텍스트를 표시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텍스트의 폰트, 스타일링, 크기 등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TextMeshProUGUI:
Unity GUI (주로 Canvas 위에 표시되는 UI ,요소)에서 텍스트를 렌더링하는데 사용된다. Unity의 UI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주로 2D 게임의 UI 텍스트 표시에 적합하다. TextMeshProUGUI는 Unity UI의 기능과 편의성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TextMeshPro와 유사한 풍부한 텍스트 기능을 제공한다.
두 컴포넌트는 Rich Text Formatting, 글리프 (글자의 시각적인 모양) 컨트롤, 텍스트 매쉬의 생성 및 조작, 다양한 폰트 및 스타일 옵션 등을 공통으로 제공하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선택되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3D 공간에서 텍스트를 표시해야 하는 경우 TextMeshPro를 사용하고, 2D UI에서 텍스트를 표시해야 하는 경우 TextMeshProUGUI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TextMeshProUGUI (UI.Text의 대체재)
- TextMeshPro - (TextMesh의 대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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