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4)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3)
      • Unreal (69)
      • Unity (103)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9) N
      • C++ (168) N
      • C# (90)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10) N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유니티
  • 그래픽스
  • 문자열
  • string
  • 포인터
  • 오블완
  • SQL
  • 파이썬
  • C++
  • C
  • 티스토리챌린지
  • 프로그래머스
  • Unity
  • 함수
  • 배열
  • 클래스
  • 백준
  • 알고리즘
  • 언리얼
  • c#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게임엔진/Unity

[Unity] Localization 간단 사용법

2024. 11. 11. 16:36

About Localization | Localization | 1.1.1

 

About Localization | Localization | 1.1.1

About Localization Use the Localization package to configure localization settings for your application. Add support for multiple languages and regional variants, including: String localization: Set different strings to display based on locale. Use the Sma

docs.unity3d.com

Package 설치하기

[Window > Package Manager]를 선택

 

좌측 상단 [+]을 클릭하여 [Add package from git URL]을 선택

 

[URL 입련란]에 아래 링크를 입력하고 [Add]를 클릭

 

Localization을 찾아 설치

com.unity.localization

기본 설정

[Edit > Project Settings]를 선택

 

좌측에 [Localization] 메뉴를 선택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Localization Settings 파일을 저장

 

[Locale Generator] 버튼을 클릭

 

추가할 언어를 선택하고 [Generate Locales]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언어 파일을 저장

 

[Specific Locale Selector > Locale Id]에서 기본 언어를 설정할 수 있다

 

[Project Locale Identifier]에서 에디터에서 사용할 프로젝트 기본 언어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String Database > No Translation State]에서 로컬라이즈 문자열이 존재하지 않을 때 출력할 문자를 설정할 수 있다.
{key}는 키 이름을 표시하는 부분이고 {table.TableCollectionName}은 테이블 이름을 표시하는 부분이다.

 

 다음과 같이 단순히 키 이름만 표시하도록 수정할 수 있다

[Window > Asset Management > Localization Tables]를 선택

 

언어 데이터를 담을 Table의 이름을 설정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Table 파일을 저장

 

[Add New Entry] 버튼을 클릭하여 위와 같이 로컬라이즈 문자열을 추가

빠른 시작 가이드

[Text UI]를 생성하고 [Inspector] 창의 [Text Component]를 살펴보면 팝업창에 [Localize]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TextMeshPro Component]도 같은 방법으로 가능

[Localize]를 선택하면 [Localize String Event Component]가 추가

 

 

[String Reference]를 선택하여 적용할 로컬라이즈 문자열을 선택

 

실행 후 [Game] 창 우측 상단에 언어 변경 메뉴가 뜨며 위와 같이 변경이 가능하다

테이블 참조

Localization Table을 참조하기 위해서 위와 같은 네임스페이스를 참조해야 한다

using UnityEngine.Localization;
using UnityEngine.ResourceManagement.AsyncOperations;

 

참조하기 위해

LocalizedString localizedString = new LocalizedString() { TableReference = "테이블 이름", TableEntryReference = "키 이름" };
var stringOperation = localizedString.GetLocalizedStringAsync();
if (stringOperation.IsDone && stringOperation.Status == AsyncOperationStatus.Succeeded) {
	string str = stringOperation.Result;
}

또는

var stringOperation = LocalizationSettings.StringDatabase.GetLocalizedStringAsync("테이블 이름", "키 이름");
if (stringOperation.IsDone && stringOperation.Status == AsyncOperationStatus.Succeeded) {
	string str = stringOperation.Result;
}

 

public string GetLocalizedString(string tableName, string keyName) {
    LocalizedString localizeString = new LocalizedString() { TableReference = tableName, TableEntryReference = keyName};
    var stringOperation = localizeString.GetLocalizedStringAsync();
    
    if (stringOperation.IsDone && stringOperation.Status == AsyncOperationStatus.Succeeded) {
    	return stringOperation.Result;
    } else {
    	return null;
    }
}

언어 변경

How to switch language in-game using official unity localization 0.9? - Questions & Answers - Unity Discussions

 

언어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네임스페이스를 참조해야 한다

using UnityEngine.Localization.Settings;

 

아래 메소드의 languageIdentifier 매개변수는 언어 코드를 의미한다

public void LoadLocale(string languageIdentifier) {
    LocaleIdentifier localeCode = new LocaleIdentifier(languageIdentifier);
    for(int i = 0; i < LocalizationSettings.AvailableLocales.Locales.Count; i++) {
    	Locale aLocale = LocalizationSettings.AvailableLocales.Locales[i];
        LocaleIdentifier anIdentifier = aLocale.Identifier;
        if(anIdentifier == localeCode) {
        	LocalizationSettings.SelectedLocale = aLocale;
        }
    }
}

 

언어 코드는 [Edit > Project Settings > Localization > Available Local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프로젝트에서 영어(en-US)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LoadLocale("en-US");

프로젝트 빌드

위의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빌드하여 실행하면 텍스트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다. 빌드된 프로젝트에서 지역화된 Asse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의 작업들을 먼저 빌드해야 한다.

 

[Window > Asset Management > Addressables > Groups]를 선택

 

[Build > New Build > Default Build Script]를 선택하여 작업을 빌드한다. 이제 프로젝트를 빌드하여 실행했을 때 텍스트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NITY] Localization 간단 사용법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게임엔진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게임 엔진에서 컴포넌트 찾기 FindObjectsByType VS FindObjectsOfType  (0) 2024.12.16
[Unity] 카메라 스테이킹 (Camera Staking)  (0) 2024.12.12
[Unity] UI - Localization (언어 번역) 레거시  (0) 2024.11.11
[Unity] 모바일 해상도 대응  (0) 2024.07.09
[Unity] 스크립팅 백엔드 (Scripting Backend)  (0) 2024.05.22
    '게임엔진/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ity] 게임 엔진에서 컴포넌트 찾기 FindObjectsByType VS FindObjectsOfType
    • [Unity] 카메라 스테이킹 (Camera Staking)
    • [Unity] UI - Localization (언어 번역) 레거시
    • [Unity] 모바일 해상도 대응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