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4)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3)
      • Unreal (69)
      • Unity (103)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9) N
      • C++ (168) N
      • C# (90)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10) N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프로그래머스
  • 백준
  • 포인터
  • 클래스
  • 오블완
  • C++
  • C
  • 함수
  • Unity
  • 알고리즘
  • 파이썬
  • 티스토리챌린지
  • 문자열
  • 언리얼
  • string
  • c#
  • SQL
  • 배열
  • 그래픽스
  • 유니티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S/자료구조 & 알고리즘

Brute Force (브루트 포스) 알고리즘

2023. 11. 22. 10:21

개념

브루트 포스를 사전적 의미로 찾아본다면 아래와 같다.
브루트(Brute) : 무식한     +     포스(Force) : 힘
즉,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무식하게 탐색한다는 뜻이다. 전체를 탐색한다는 의미에서 전체 탐색, 완전 탐색이라고도 한다.
브루트 포스 알고리즘을 설계할 때는 해가 하나 이상 존재한다는 가정을 세우고 모든 범위를 탐색하기 때문에 무조건 정답을 찾을 수 있다.

장단점

장점)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매우 쉽다.

복잡한 알고리즘 없이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단점)

 

알고리즘의 실행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메모리 효율면에서 매우 비효율적이다.

종류

선형 구조) 순차 탐색

비선형 구조) 백트래킹, dfs, bfs

예시

만약 10자리 비밀번호 자물쇠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자물쇠를 풀기 위해서 브루트 포스 방식을 적용한다면  0000000000에서 9999999999까지 모든 수를 대입해서 풀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요즘 컴퓨터의 성능이 좋다 하더라도 짧은 시간 안에 이것을 해결하기는 무리가 있다.

또 다른 브루트 포스 예시를 들어보자.
1부터 100억까지의 합을 브루트 포스로 구한다고 하면 반복문으로 1부터 100억까지 증가시키면서 total 변수에 누적시켜야 할 것이다. 등차수열의 합 공식을 사용한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을 브루트 포스로 해결한다면 시간적, 메모리적으로 매우 비효율적인 해결 방법이 된다.

 

 

출처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CS > 자료구조 &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const map 객체에 [key] 접근시 에러  (0) 2023.11.22
[C++] vector resize 시 주의할 점  (0) 2023.11.22
[C++] 개인적인 (MST 알고리즘) 크루스칼 & 프림 구현  (0) 2023.11.16
[C++] 삼항 트리를 이중 연결된 목록으로 변환  (0) 2023.11.06
[C++] Palindrome (팰린드롬 회문)에 대한 모든것  (0) 2023.11.06
    'CS/자료구조 &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const map 객체에 [key] 접근시 에러
    • [C++] vector resize 시 주의할 점
    • [C++] 개인적인 (MST 알고리즘) 크루스칼 & 프림 구현
    • [C++] 삼항 트리를 이중 연결된 목록으로 변환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