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L이란 Hardware Abstraction Layer의 약자로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추상화 계층이다.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 소프트웨어가 수많은 종류의 하드웨어 상에서 별 차이 없도록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 OS의 커널 또는 장치 드라이버에서 호출될 수 있다.
- 추상화 개념을 사용하는데, 추상화는 주어진 문제나 시스템 중에서 중요하고 관계있는 부분만을 분리하여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하드웨어 부품에 따라 해야 할 복잡한 과정을 일관성 있고, 간략한 인터페이스로 제공하기 위해 같은 류의 하드웨어를 공통 명령어 집합으로 묶어두는데, 이를 "하드웨어 추상화"라고 한다.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소프트웨어가 PC의 시스템 메모리, CPU, 또는 기타 하드웨어 장치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막아주며, 소프트웨어는 HAL을 통해 하드웨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컴퓨터 자원을 사용하여 일관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DirectX 아키텍처
위 그림과 같이 DirectX API와 하드웨어 사이에 2가지 층이 있는데 HAL ( Hardware Abstraction Layer) 와 HEL ( Hardware Emulation Layer) 이라고 한다.
HAL은 DirectX 명령어를 하드웨어 명령어로 번역하여 하드웨어에 전달하며 가능하면 DirectX는 하드웨어를 통해서 명령을 수행하려고 시도 한다 따라서 가능한 한 사용하는것이 좋다. 만약 DirectX가 내린 명령을 하드웨어에서 수행할수 없으면 하드웨어가 수행할수 있는것처럼 보이게 하는데 이 경우 다른 하위레벨 API인 HEL을 사용한다.
HEL은 하드웨어에 있지 않은 기능들을 소프트웨어 적으로 대신하기 때문에 하드웨어가 지원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지는 않는다 단 느리다.
이부분을 Device를 생성할때 어떻게 할것인지 타입을 결정해 주는것이 IDirect3D9::CreateDevice() 의 2번째인자인 D3DDETYPE_HAL 과 D3DDETYPE_REF 이며 D3DDETYPE_REF는 하드웨어가 지원할수 없을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적이라도 처리 해달라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orkelf&logNo=40149415561
출처 : https://www.techopedia.com/definition/4288/hardware-abstraction-layer-h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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