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68)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1) N
      • Unreal (69)
      • Unity (101) N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6)
      • C++ (167)
      • C# (88)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함수
  • SQL
  • C++
  • 유니티
  • 티스토리챌린지
  • 언리얼
  • 오블완
  • 클래스
  • string
  • 백준
  • Unity
  • 포인터
  • 그래픽스
  • c#
  • 배열
  • C
  • 파이썬
  • 알고리즘
  • 프로그래머스
  • 문자열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Unity] 프러스텀과 오클루전 컬링 (Frustum & Occlusion Culling)
게임엔진/Unity

[Unity] 프러스텀과 오클루전 컬링 (Frustum & Occlusion Culling)

2022. 11. 29. 13:20

프러스텀 컬링 (Frustum Culling)

  • 카메라의 뷰 프러스텀(View Frustum) 영역 밖의 오브젝트들은 렌더링하지 않는 것
  •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유니티 내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된다.

컬링 적용 전
컬링 적용 후

오클루전 컬링 (Occlusion Culling)

  • 다른 오브젝트에 가려진 오브젝트들은 렌더링하지 않는 것
  • [Window] - [Rendering] - [Occlusion Culling]
  • Occlusion Culling 윈도우를 통해 설정할 수 있다.

사전 준비

  • 오클루전 컬링의 대상이 될 오브젝트들은 게임 내에서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 대상 게임오브젝트들을 Occluder Static 또는 Occludee Static으로 설정한다.
    • Occluder : 다른 오브젝트를 가리거나 가려질 오브젝트
    • Occludee : Occluder에 의해 가려질 오브젝트

오클루전 컬링 윈도우

  • Bake 탭에서 아래의 프로퍼티들을 설정할 수 있다.
프로퍼티기능
Smallest Occluder 오브젝트를 Occluder로 인식할 최소 크기.
이 값보다 작은 크기를 갖는 오브젝트는 다른 오브젝트를 가리지 않는다고 판단한다.
Smallest Hole 카메라가 지오메트리 사이의 빈 공간으로 인식할 최소 거리.
오브젝트들이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을수록 이 값은 더 작게 설정해야 한다.
Backface Threshold 백페이스를 제거할 임계값. 값이 작을수록 더 많은 백페이스를 제거한다.

  • [Bake] 버튼을 누르면 오클루전 컬링 데이터가 베이크 된다.
  • [Visualization] 탭에서 실제로 컬링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유니티 - 오클루전 컬링 | Rito15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게임엔진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받기  (0) 2022.12.04
[Unity] 입력 바인딩 시스템 만들기  (0) 2022.11.30
[Unity] 셰이더 Shader  (0) 2022.10.30
[Unity] DOTS란 무엇인가? Unity ECS 시스템 요약  (0) 2022.10.26
[Unity] Sprite (UI, SpriteRenderer) 색상 관련  (0) 2022.09.18
    '게임엔진/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ity]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받기
    • [Unity] 입력 바인딩 시스템 만들기
    • [Unity] 셰이더 Shader
    • [Unity] DOTS란 무엇인가? Unity ECS 시스템 요약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