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67)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0)
      • Unreal (69)
      • Unity (100)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6)
      • C++ (167)
      • C# (88)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티스토리챌린지
  • 배열
  • C
  • C++
  • string
  • 클래스
  • 백준
  • 유니티
  • 포인터
  • 오블완
  • 파이썬
  • 문자열
  • 알고리즘
  • 그래픽스
  • 프로그래머스
  • 언리얼
  • SQL
  • 함수
  • c#
  • Unity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프로그래밍 언어/C++

C++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2022. 11. 17. 15:19

1. 예시 코드 주요 설명

명칭 설명
vector vec main 함수에서 선언한 int형 vector
void modifyVector(vector vec) call by value 방식으로 vec의 원소 값을 받는 함수
void modifyVector(vector &vec) call by reference 방식으로 vec의 주소 값을 받는 함수
vec.size() vec의 크기를 반환하는 멤버변수
unsigned int형으로 반환
vec.at(정수형 인덱스) vec에 정수형 인덱스에 해당되는 원소 값을 반환
vec.push_back(정수) vec의 마지막 원소 뒤에 정수 값을 추가 

2. call by value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void modifyVector(vector<int> vec);
 
 int main(void) {
	 	
	vector<int> vec = { 1, 2, 3 };
	modifyVector(vec);
 
	for (unsigned int i = 0; i < vec.size(); i++) {
		cout << vec.at(i) << " ";
	}
	cout << endl;
 
 
	return 0;
}
 
 void modifyVector(vector<int> vec) {
	 vec.push_back(4);
	 
	 for (unsigned int i = 0; i < vec.size(); i++) {
		 cout << vec.at(i) << " ";
	 }
	 cout << endl;
 }

call by value 예시 코드 실행 결과

3. call by reference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void modifyVector(vector<int> &vec);
 
 int main(void) {
	 	
	vector<int> vec = { 1, 2, 3 };
	modifyVector(vec);
 
	for (unsigned int i = 0; i < vec.size(); i++) {
		cout << vec.at(i) << " ";
	}
	cout << endl;
 
 
	return 0;
}
 
 void modifyVector(vector<int> &vec) {
	 vec.push_back(4);
	 
	 for (unsigned int i = 0; i < vec.size(); i++) {
		 cout << vec.at(i) << " ";
	 }
	 cout << endl;
 }

call by reference 예시 코드 실행 결과

출처 : vector의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tistory.com)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모듈 (Module)  (0) 2022.11.30
C언어로 객체지향 주 4개의 요소 (추상화,다형성,상속,캡슐화) 구현하기  (0) 2022.11.26
C++ (template, auto, decltype) 타입 추론 Universal reference  (0) 2022.11.14
C++ 공용체(union) 개념과 통신에서의 사용 이유  (0) 2022.11.10
C++ struct(구조체), union(공용체) 크기에 대한 정리  (0) 2022.11.10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모듈 (Module)
    • C언어로 객체지향 주 4개의 요소 (추상화,다형성,상속,캡슐화) 구현하기
    • C++ (template, auto, decltype) 타입 추론 Universal reference
    • C++ 공용체(union) 개념과 통신에서의 사용 이유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