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6)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4)
      • Unreal (69)
      • Unity (104)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50) N
      • C++ (168)
      • C# (90)
      • Java (9)
      • Python (34) N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10)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티스토리챌린지
  • string
  • 문자열
  • Unity
  • 프로그래머스
  • 함수
  • C++
  • 그래픽스
  • SQL
  • 클래스
  • 배열
  • 유니티
  • 포인터
  • 백준
  • 파이썬
  • c#
  • 오블완
  • 알고리즘
  • C
  • 언리얼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가변 길이 배열 (Variable Length Array)
프로그래밍 언어/C#

C# 가변 길이 배열 (Variable Length Array)

2022. 8. 2. 10:23

가변 길이 배열은 2차원 배열에서 각각의 첫번째 원소에 다른 길이의 배열을 담는 것이다.

C#은 C++과 달리 고정 길이 배열은 [ 행 크기 , 열 크기 ] 이다. [][]는 가변 길이 배열을 뜻한다.한 가지 특이사항이라면 foreach 돌릴 시 고정 길이 배열은 전체의 인덱스를 탐색한다, 반대로 가변 길이 배열은 순차적으로 행에 해당되는 원소에만 접근한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public class Parent
    {
        public static readonly int Height = 3;
        public static readonly int Width  = 10;

        static void Main()
        {
            // ------- 고정 길이 배열 -------
            int[,] fixed2D_Arr = new int[Height, Width]; 
            int val = 10;

            //// 다음은 0번 인덱스부터 29번 인덱스까지 순차적으로 돈다
            //// 따라서 할당 불가
            //foreach (var arr in fixed2D_Arr)
            //{
               
            //}
            // 2차원 배열 할당하는 방법
            for (int y = 0; y < Height; y++)
            {
            	for (int x = 0; x < Width; x++)
                    fixed2D_Arr[y, x] = val * (x + 1);

                val += 10;
            }
            val = 10;

            // ------- 가변 길이 배열 -------
            int[][] variableArr = new int[3][];
            variableArr[0] = new int[3];
            variableArr[1] = new int[5];
            variableArr[2] = new int[10];

            foreach (var arr in variableArr)
            {
                for (int i = 0; i < arr.Length; i++)
                    arr[i] = val * (i + 1);
            }
            Console.WriteLine(fixed2D_Arr[0, 1]); // 20
            Console.WriteLine(variableArr[0][2]); // 30
        }
    }
}

List 자료구조를 사용하여 가변길이 배열 선언 또한 할 수가 있다. foreach 또는 [행 인덱스][열 인덱스]로 접근 가능하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public class Parent
    {
        public static readonly int Height = 3;
        public static readonly int Width  = 10;

        static void Main()
        {
            // ------- 가변 길이 배열 -------
            int[][] variableArr = new int[3][];
            variableArr[0] = new int[3];
            variableArr[1] = new int[5];
            variableArr[2] = new int[10];

            foreach (var arr in variableArr)
            {
                for (int i = 0; i < arr.Length; i++)
                    arr[i] = val * (i + 1);
            }
            List<int[]> listVariableArr = new List<int[]>();
            listVariableArr.Add(variableArr[0]);
            listVariableArr.Add(variableArr[1]);
            listVariableArr.Add(variableArr[2]);
        }
    }
}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ILookup과 Lookup<TKey, TElement>와 Dictionary<TKey, TValue>간 차이  (0) 2022.08.07
C# 람다식 (lambda expression)  (0) 2022.08.06
C#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과 오버라이딩 (base / override)  (0) 2022.07.28
C# 자기 자신 참조 (this) / 위임 생성자 (delegating constructor)  (0) 2022.07.28
C# 추상 클래스 (abstract)  (0) 2022.07.28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ILookup과 Lookup<TKey, TElement>와 Dictionary<TKey, TValue>간 차이
    • C# 람다식 (lambda expression)
    • C#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과 오버라이딩 (base / override)
    • C# 자기 자신 참조 (this) / 위임 생성자 (delegating constructor)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