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80)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4)
      • Unreal (69)
      • Unity (104)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8) N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8) N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51) N
      • C++ (168)
      • C# (90)
      • Java (9)
      • Python (35) N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20)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유니티
  • Unity
  • 클래스
  • C++
  • 언리얼
  • 포인터
  • python
  • 함수
  • SQL
  • 티스토리챌린지
  • 오블완
  • C
  • 파이썬
  • string
  • c#
  • 백준
  • 그래픽스
  • 알고리즘
  • 배열
  • 문자열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과 오버라이딩 (override)
프로그래밍 언어/C++

C++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과 오버라이딩 (override)

2022. 7. 28. 11:07

오버라이딩 핵심 개념

오버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한걸 재정의 하는 것이다. 추상클래스 (순수 가상 함수) 참조 

 

아래와 같이 부모 클래스에선 virtual 키워드를 붙여준 뒤 함수를 정의하고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 하는 것이다. virtual로 시작 (생략 가능) 그리고 마지막엔 override 붙일 수가 있다. (이것 또한 생략 가능)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virtual void Fn1()
    {
    }

    virtual void Fn2()
    {
    }

    virtual void Fn3()
    {
    }

    virtual void Fn4() = 0;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oid Fn1()
    {
        cout << "Fn1" << endl;
    }

    virtual void Fn2()
    {
        cout << "Fn2" << endl;
    }

    void Fn3() override
    {
        cout << "Fn3" << endl;
    }

    virtual void Fn4() override
    {
        cout << "Fn4" << endl;
    }
};

int main() 
{
    Child child;
    child.Fn1(); child.Fn2(); child.Fn3(); child.Fn4();
    return 0;
}

C#과 다르겐 접근자 영향을 받질 않는다 부모 클래스 함수 접근 불가능하고, 자식 함수에서만 접근 가능하도록 할 수도 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rivate:
    virtual void Fn1()
    {
    }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Fn1() override
    {
        cout << "Fn1" << endl;
    }
};

int main() 
{
    Child child;
    child.Fn1();
    return 0;
}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

Child 클래스 내 부모 함수를 호출하고자 할텐데, Print 함수 호출 시 컴파일러는 Child 클래스 내 존재하는 Print 함수 호출로 여겨 무한 루프에 빠지게 될거고 스택 오버플로우로 인해 프로그램이 종료될거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virtual void Print()
    {
        cout << "부모 클래스" << endl;
    }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자식 클래스" << endl;
        Print();
    }
};

int main() 
{
    Child child;
    child.Print();
    return 0;
}

아래와 같이 부모클래스명::호출할 함수 명칭으로 바꿔주면 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virtual void Print()
    {
        cout << "부모 클래스" << endl;
    }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자식 클래스" << endl;
        Parent::Print();
    }
};

int main() 
{
    Child child;
    child.Print();
    return 0;
}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얕은 복사 깊은 복사 (Shallow/Deep Copy)  (0) 2022.07.29
C++ 임시 객체 (Temporary Object)  (0) 2022.07.29
C++ 자기 자신 참조 (this)  (0) 2022.07.28
C++ 추상 클래스 / 순수 가상 함수 (Pure Virtual Function)  (0) 2022.07.28
C++ 클래스 접근 제한자 (Access Modifier)  (0) 2022.07.27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얕은 복사 깊은 복사 (Shallow/Deep Copy)
    • C++ 임시 객체 (Temporary Object)
    • C++ 자기 자신 참조 (this)
    • C++ 추상 클래스 / 순수 가상 함수 (Pure Virtual Function)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