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81)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4)
      • Unreal (69)
      • Unity (104)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9) N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9) N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51)
      • C++ (168)
      • C# (90)
      • Java (9)
      • Python (35)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20)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c#
  • 유니티
  • 그래픽스
  • python
  • 백준
  • 포인터
  • string
  • 티스토리챌린지
  • 함수
  • 클래스
  • 배열
  • 오블완
  • C++
  • 언리얼
  • C
  • 파이썬
  • Unity
  • SQL
  • 알고리즘
  • 문자열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자기 자신 참조 (this)
프로그래밍 언어/C++

C++ 자기 자신 참조 (this)

2022. 7. 28. 10:55

아래 코드를 살펴보면 Set 함수에서 멤버 변수 val에 파라미터로 넘어오는 값을 대입하고자 하는데 공교롭게도 val을 파라미터로 넘어오는 값으로 인식한다 val은 초기화가 안됐으므로 쓰레기값이 출력될거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val;

public:
    void Set(int val)
    {
        val = val;
    }

    int Get() const
    {
        return val;
    }
};

int main() 
{
    Parent parent;
    parent.Set(10);
    cout << parent.Get() << endl;
    return 0;
}

해당 부분을 this로 바꿔주면 정상 작동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val;

public:
    void Set(int val)
    {
        //val = val;
        this->val = val;
    }

    int Get() const
    {
        return val;
    }
};

int main() 
{
    Parent parent;
    parent.Set(10);
    cout << parent.Get() << endl;
    return 0;
}

생성자 일 때도 유용하게 쓰여진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Parent(int Val):mVal(Val)
    {
        cout << "기본 생성자 호출" << endl;
    }

    Parent(const Parent& Ref)
    {
        cout << "복사 생성자 호출" << endl;
        this->mVal = Ref.GetVal();
    }

    ~Parent()
    {
        cout << "소멸자 호출" << endl;
    }

    Parent& operator=(const Parent& Ref)
    {
        cout << "대입 연산자 오버로딩 호출" << endl;

        if (*this != Ref)
            this->mVal = Ref.GetVal();

        return *this;
    }

    bool operator!=(const Parent& Ref)
    {
        return this->mVal != Ref.GetVal();
    }

public:

    int GetVal() const
    {
        return mVal;
    }

    void Print()
    {
        cout << "현재 값 : " << mVal << endl;
    }
};

int main() 
{
    Parent* p1 = new Parent(5);
    Parent p2(10), p3(15);

    // 대입 연산자 오버로딩
    p2.Print(); p3.Print();
    p2 = p3;
    p2.Print();

    // 복사 생성자
    Parent p5(p3);
    p5.Print();

    delete p1;
    return 0;
}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임시 객체 (Temporary Object)  (0) 2022.07.29
C++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과 오버라이딩 (override)  (0) 2022.07.28
C++ 추상 클래스 / 순수 가상 함수 (Pure Virtual Function)  (0) 2022.07.28
C++ 클래스 접근 제한자 (Access Modifier)  (0) 2022.07.27
C++ 스마트 포인터 (Smart Pointer)  (0) 2022.07.26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임시 객체 (Temporary Object)
    • C++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과 오버라이딩 (override)
    • C++ 추상 클래스 / 순수 가상 함수 (Pure Virtual Function)
    • C++ 클래스 접근 제한자 (Access Modifier)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