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2)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3)
      • Unreal (69)
      • Unity (103)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8)
      • C++ (167)
      • C# (90)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티스토리챌린지
  • 그래픽스
  • string
  • Unity
  • 배열
  • 백준
  • SQL
  • 유니티
  • 함수
  • 포인터
  • c#
  • C++
  • 언리얼
  • 문자열
  • 알고리즘
  • 클래스
  • 오블완
  • C
  • 프로그래머스
  • 파이썬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입출력 개요
프로그래밍 언어/C++

[C++] 입출력 개요

2023. 12. 21. 16:32

* 표준 입출력 스트림의 계층도

 

- iostream 계층도

cout은 basic_ostream에 속해 있으며, cin은 basic_istream에 속해 있다.

 

- 표준 출력 객체 cout

cout은 Console Output의 약어로 콘솔 출력을 의미한다. cout은 클래스가 아닌 객체다.

 

cerr과 clog는 오류 출력과 디버깅 출력을 위한 것인데 기본적으로 모니터에 출력한다.

 

- 기본 출력과 endl

 

 

기본적인 출력 방법이다.

cout은 << 연산자를 오버로딩해서 사용하는데 이유는 모습이 직관적이기 때문이다. 원래 << 연산자는 비트 왼쪽 이동 연산자다, 연산자 우선 순위는 비트 왼족 이동 연산자로 적용된다. <<은 기본 자료형에 오버로딩이 되어 있기 때문에 C처럼 서식 지정자가 필요하지 않다. 내부적으로 기본 자료형을 char로 변경하기 때문에 기본 자료형에 관해서는 자유롭다.

 

기본 자료형으로 할 때 가능하다. 사용자 정의 자료형으로 cout을 사용하려면 << 연산자를 오버로딩해야 한다. endl은 End Line의 약어인데 escape sequence '\n'과 같다.

 

'\n'이 있으며 그 밑에 flush()가 있다. 즉 출력 버퍼를 비워준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endl이 함수라는 것이다. cout의 <<은 endl() 형식의 함수 포인터도 오버로딩이 되어 있어서 cout << endl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 iomanip 사용하기

cout도 출력 조정이 가능한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iomanip을 이용하는 것이다. iomanip은 Input Output Manipulator의 약어로 "입출력 조정자:라는 의미다.

 

사용 함수는 setw(), setfill(), setbase(), setprecision() 이다,

 

- oct, dec, hex, setf, ussetf, showbase, uppercase

 

8진수는 oct, 10진수는 dec, 16진수는 hex를 사용한다. 16진수는 showbase, uppercase로 추가 설정을 할 수 있으며, cout의 메서드인 setf(), unsetf()를 이용하면 현재 설정을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다.

 

- precision, showpoint, fixed, scientific

 

실수는 이렇게 표현을 한다.

 

- width, fill, left, right, internal

 

 

- boolalpha

 

bool은 true와 false가 각각 1과 0으로 인식되는데 cout의 boolalpha를 이용하면 문자열로 출력할 수 있다.

 

출처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키 입력받는 함수 GetAsyncKeyState, GetKeyState  (1) 2024.01.13
[C++] inline (인라인) 함수란  (0) 2023.12.21
[C++] Iterator (반복자)  (0) 2023.12.19
[C++] iterator (반복자) vector와 list의 비교  (0) 2023.12.19
[C++] map value sort - 맵 값 정렬  (0) 2023.12.19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키 입력받는 함수 GetAsyncKeyState, GetKeyState
    • [C++] inline (인라인) 함수란
    • [C++] Iterator (반복자)
    • [C++] iterator (반복자) vector와 list의 비교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