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67)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0)
      • Unreal (69)
      • Unity (100)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6)
      • C++ (167)
      • C# (88)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파이썬
  • Unity
  • 언리얼
  • C
  • 문자열
  • 배열
  • 클래스
  • 백준
  • 포인터
  • 알고리즘
  • 함수
  • 그래픽스
  • SQL
  • 유니티
  • 티스토리챌린지
  • C++
  • c#
  • 프로그래머스
  • string
  • 오블완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Unreal] 미니맵 및 캐릭터 위치 표시
게임엔진/Unreal

[Unreal] 미니맵 및 캐릭터 위치 표시

2023. 11. 15. 14:34

화살표 스프라이트 세팅

우선 화살표 스프라이트를 준비해준다, 구글에서 대충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폴더에 드래그 앤 드롭해주면 Texture 형태로 로딩될텐데 그 후 우클릭 > Paper2D > Sprite 눌러서 생성해준 후 아래 부분을 세팅한다.

 

세 가지의 컴포넌트가 필요하다

SpringArmComponent
PaperSpriteComponent
USceneCaptureComponent2D

C++로 추가해줬다 .h 파일에 추가

UPROPERTY(EditAnywhere, Category = Minimap)
USpringArmComponent* SpringArm;

UPROPERTY(EditAnywhere, Category = Minimap)
USceneCaptureComponent2D* SceneCaptureComp;

UPROPERTY(EditAnywhere, Category = Minimap)
UPaperSpriteComponent* MiniMapArrow;

 

사용하게될 Paper 컴포넌트는 Paper2D 모듈 내에 구현이 되있으므로 build.cs에 추가해준다.

// Copyright Epic Games, Inc. All Rights Reserved.

using UnrealBuildTool;

public class CustomRPG : ModuleRules
{
	public CustomRPG(ReadOnlyTargetRules Target) : base(Target)
	{
		PCHUsage = PCHUsageMode.UseExplicitOrSharedPCHs;

		PublicDependencyModuleNames.AddRange(new string[] { "Core", "CoreUObject", "Engine", "InputCore", "EnhancedInput", "Paper2D" });
	}
}

 

생성자에 추가

SceneCapture은 Orthograpic 즉 평면으로 설정하고

화살표 세팅 부분에선 SourceSprite 변수는 protected이므로 Set 함수를 사용한다. 

// 아래는 추가해줄 헤더파일들
#include "GameFramework/SpringArmComponent.h"
#include <Components/SceneCaptureComponent2D.h>
#include "PaperSpriteComponent.h"


SpringArm = CreateDefaultSubobject<USpringArmComponent>("SpringArm");
SpringArm->SetupAttachment(RootComponent);
SpringArm->SetWorldRotation(FRotator::MakeFromEuler(FVector(0.f, -90.f, 0.f)));

SceneCaptureComp = CreateDefaultSubobject<USceneCaptureComponent2D>("SceneCaptureComp");
SceneCaptureComp->SetupAttachment(SpringArm);
SceneCaptureComp->ProjectionType = ECameraProjectionMode::Orthographic;

MiniMapArrow = CreateDefaultSubobject<UPaperSpriteComponent>("MiniMapArrow");
MiniMapArrow->SetupAttachment(RootComponent);

// 화살표 세팅
MiniMapArrow->SetWorldRotation(FRotator::MakeFromEuler(FVector(90.f, 0.f, -90.f)));
//MiniMapArrow->SourceSprite  protected

// 아래 추가해서 캐릭터가 위를 바라봤을 때 화살표가 안보이게끔 설정
MinimapArrow->bVisibleInSceneCaptureOnly = true;

 

컴포넌트가 추가된 액터에 Paper 컴포넌트를 찾은 후 Sprite에서 위에 준비해둔 스프라이트를 적용한다

 

아래와 같이 보이면 완성이다

추가적으로 씬 캡처 컴포넌트에서 Ortho Width를 조정하면 미니맵 내의 사물들의 크기를 조절 해줄 수가 있다.

UI 세팅

우선 위에 생성한 씬 캡처 컴포넌트에서 RenderTarget2D를 생성해준다

 

아래 위젯 블루프린트를 생성해준 뒤 Canvas Panel과 이미지를 추가해준다

 

그 다음 위 RenderTarget2D로 우클릭해서 매터리얼을 생성해준 후 Image에 넣는다

매터리얼엔 오른쪽 칸을 클릭 후 도메인을 User Interface을 만들어준 후 RGB를 Final Color이랑 연결한다

 

최종 결과물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게임엔진 > 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비동기 에셋 로딩  (0) 2023.12.04
[Unreal] 엔진에서 제공하는 데미지 라이브러리  (0) 2023.11.15
[Unreal] Programming Subsystem (프로그래밍 서브시스템)  (0) 2023.11.14
[Unreal] Level Blueprint 를 C++로 접근하기  (0) 2023.11.06
[Unreal] 언리얼 비동기 애셋 로딩 (Asynchronous Loading)  (0) 2023.11.06
    '게임엔진/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real] 비동기 에셋 로딩
    • [Unreal] 엔진에서 제공하는 데미지 라이브러리
    • [Unreal] Programming Subsystem (프로그래밍 서브시스템)
    • [Unreal] Level Blueprint 를 C++로 접근하기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