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64)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77)
      • Unreal (69)
      • Unity (97)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6)
      • C++ (167)
      • C# (88)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그래픽스
  • 백준
  • string
  • C++
  • 유니티
  • 배열
  • 문자열
  • 파이썬
  • 프로그래머스
  • Unity
  • c#
  • 티스토리챌린지
  • SQL
  • 언리얼
  • 클래스
  • 알고리즘
  • 포인터
  • 오블완
  • C
  • 함수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배열 초기화, 벡터 초기화, fill 함수
CS/자료구조 & 알고리즘

[C++] 배열 초기화, 벡터 초기화, fill 함수

2023. 9. 16. 15:28

C++에서 배열을 선언하고 초기화를 해주지 않으면 배열은 쓰레기 값으로 채워져있다.

 

아래의 코드를 실행해보면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5];
	for (int i = 0; i < 5; i++) {
		cout << arr[i] << " ";
	}
	cout << endl;
	return 0;
}

이렇게 쓰레기 값으로 채워져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배열을 선언하면 초기화를 꼭 해주는 것이 좋다.

배열 arr의 원소를 모두 0으로 초기화하고 싶다면

int arr[5] = {};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5] = {};
	for (int i = 0; i < 5; i++) {
		cout << arr[i] << " ";
	}
	cout << endl;
	return 0;
}

위 코드의 실행 결과

배열 arr의 원소 5개가 모두 0으로 초기화된 것을 볼 수 있다.

만약에 배열의 0번째 원소만 10으로 초기화하고 나머지는 다 0으로 초기화하고 싶다면?

int arr[5] = { 10 };
또는
int arr[5] = { 10, };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위 코드는 모든 원소를 10으로 초기화하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 원소만 10으로 초기화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 부분을 잘못 알고 있기 쉬우므로 꼭 기억하자.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5] = { 10 };
	for (int i = 0; i < 5; i++) {
		cout << arr[i] << " ";
	}
	cout << endl;
	return 0;
}

위 코드의 실행 결과

첫 번째 원소만 10으로 초기화된 것을 볼 수 있다.

첫 번째 원소를 10으로, 두 번째 원소를 3으로, 나머지는 0으로 초기화하고 싶다면

int arr[5] = { 10, 3 }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5] = { 10, 3 };
	for (int i = 0; i < 5; i++) {
		cout << arr[i] << " ";
	}
	cout << endl;
	return 0;
}

첫 번째 원소가 10, 두 번째 원소가 3으로, 나머지는 0으로 초기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만약 모든 원소를 0이 아닌 특정 값으로 초기화하고 싶다면?

배열의 크기가 5 정도로 작다면

int arr[5] = { 10, 10, 10, 10, 10 }

이렇게 직접 초기화 해줄 수 있지만 배열의 크기가 1000, 10000, 100000 등 큰 수라면 이렇게 직접 초기화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럴 때 일반적으로 이렇게 반복문으로 초기화를 시킨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5];
	for (int i = 0; i < 5; i++) {
		arr[i] = 10;
	}
	for (int i = 0; i < 5; i++) {
		cout << arr[i] << " ";
	}
	cout << endl;
	return 0;
}

이렇게 10으로 초기화된 것을 볼 수 있지만 함수를 이용해서 더 편리하게 초기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algorithm> 헤더에 있는 fill 함수이다.

 

fill 함수를 사용하려면 일단 <algorithm> 헤더를 포함해줘야 한다.

사용 방법은

fill(초기화 시키고 싶은 부분의 시작 주소, 초기화시키고 싶은 부분의 끝 주소, 초기화할 값);
배열이라면
fill(arr, arr + 5, 10);

벡터라면
fill(v.begin(), v.end(), 10);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5];
	fill(arr, arr + 5, 10);
	for (int i = 0; i < 5; i++) {
		cout << arr[i] << " ";
	}
	cout << endl;
	return 0;
}

이렇게 모든 원소가 10으로 초기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부분 부분씩 초기화시켜줄 수도 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5];
	fill(arr, arr + 2, 10);
	fill(arr + 2, arr + 5, 20);
	for (int i = 0; i < 5; i++) {
		cout << arr[i] << " ";
	}
	cout << endl;
	return 0;
}

위 코드의 실행 결과

벡터도 마찬가지이다.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vector<int> v(5);
	fill(v.begin(), v.end(), 10);
	for (int i = 0; i < 5; i++) {
		cout << v[i] << " ";
	}
	cout << endl;
	return 0;
}

이 코드를 실행하면

이렇게 10으로 초기화된다.

하지만 벡터는 굳이 fill 함수를 안 쓰고

vector<int> v(5, 10);

 

 

https://breakcoding.tistory.com/285

저작자표시

'CS > 자료구조 &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적 합 (Prefix Sum)  (0) 2023.09.25
비트마스크 (BitMask) 알고리즘  (0) 2023.09.23
각 정렬의 특징 및 장단점 & 시간복잡도 + 코드  (0) 2023.09.07
유클리드 호제법 - 최대공약수(GCD) 구하기  (0) 2023.09.04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0) 2023.09.03
    'CS/자료구조 &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누적 합 (Prefix Sum)
    • 비트마스크 (BitMask) 알고리즘
    • 각 정렬의 특징 및 장단점 & 시간복잡도 + 코드
    • 유클리드 호제법 - 최대공약수(GCD) 구하기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