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3) N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3)
      • Unreal (69)
      • Unity (103)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8)
      • C++ (167)
      • C# (90)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10) N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파이썬
  • 백준
  • 문자열
  • string
  • 포인터
  • 오블완
  • 유니티
  • 그래픽스
  • C++
  • 배열
  • 티스토리챌린지
  • 프로그래머스
  • 함수
  • Unity
  • 알고리즘
  • c#
  • 클래스
  • 언리얼
  • C
  • SQL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프로그래밍 언어/C#

[C#] 자료형(Data Type)의 기본 값(default) 연산자

2023. 8. 23. 10:22

C# 7.1부터는 컴파일러가 자료형을 유추하여 기본값을 할당하는 default 리터럴이 추가되었으며, 코드를 심플하게 작성할 수 있다.

default 연산자, 리터럴

default 연산자는 괄호 안에 자료형을 명시해준다.

int num = default(int);

Console.WriteLine(num); // 0

default 리터럴은 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컴파일러가 변수 num의 자료형을 유추하여 기본값을 할당한다.

int num = default;

Console.WriteLine(num); // 0

아래 표는 각 타입의 기본 값이다.

자료형(Data Type) 기본값
참조 형식 null
정수 숫자 유형 0
부동 소수점 숫자 유형 0
bool false
char '\0'
enum 0
struct 값 형식 필드를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참조 형식 필드는 null로 설정한다.
Null 허용 값 형식 null

default 연산자와 리터럴은 위 표에 있는 자료형뿐만 아니라 DateTime과 Guid 타입의 기본값도 반환한다.

Console.WriteLine(default(DateTime)); // 0001-01-01 오전 12:00:00
Console.WriteLine(default(Guid));     //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default 응용 및 사용

이러한 default 연산자와 리터럴은 주로 제네릭(Generic)에서 자주 사용된다. 제네릭 메서드에서 null을 반환해야 하는 경우 혹은 자료형의 기본값으로 할당되었는지 체크해야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다.

 

자료형의 기본값으로 할당되었는지 체크하는 메서드를 구현하기 위해 using문에 제네릭(Generic) 네임스페이스를 추가한다.

bool InitCheck<T>(T value)
{
  if (EqualityComparer<T>.Default.Equals(value, default(T)))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 연산자를 사용할 경우 제네릭 유형 때문에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제네릭 인수인 value와 제네릭 유형의 기본값을 비교하는 EqualityComparer<T>.Default.Equals 메서드를 사용한다.

 

[C#]자료형(Data Type)의 기본 값(default) 연산자 (tistory.com)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default와 new() 제약조건 사용하기  (0) 2023.08.23
[C#] 제네릭 메서드(Generic Method) 널(Null) 반환 방법  (0) 2023.08.23
[C#] 리플렉션 (Reflection) 예시  (0) 2023.08.23
[C#] var 키워드  (0) 2023.08.11
[C#] 참조에 의한 매개변수 전달 (ref, out)  (0) 2023.08.11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default와 new() 제약조건 사용하기
    • [C#] 제네릭 메서드(Generic Method) 널(Null) 반환 방법
    • [C#] 리플렉션 (Reflection) 예시
    • [C#] var 키워드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