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2)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3)
      • Unreal (69)
      • Unity (103)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8)
      • C++ (167)
      • C# (90)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오블완
  • c#
  • 프로그래머스
  • 그래픽스
  • 배열
  • 티스토리챌린지
  • SQL
  • C++
  • 알고리즘
  • Unity
  • 문자열
  • string
  • C
  • 클래스
  • 함수
  • 포인터
  • 언리얼
  • 파이썬
  • 유니티
  • 백준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S/공통

모듈과 컴포넌트의 차이점

2023. 7. 17. 14:19

모듈이란?

모듈이란 비슷하거나 연관성 있는 것들로 이루어진 메소드나 클래스의 집합이다.

자동차로 예를 들자면 엔진을 이루고 있는 구성품들의 집합을 엔진이라고 하고 엔진을 모듈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구성품들은 클래스나 메소드들을 가르킨다. 결론은 재사용이 가능한 코드의 모음이라고 보면 된다. 모듈은 코드의 재사용 및 유지보수를 쉽게 해줘서 프로그램을 만들 때 모듈화하여 만들고 있다.

컴포넌트란?

기능의 최소 단위다.

프로그램을 만들때 재사용하기 위해서 모듈화하여 사용한다고 하였다. 재사용하기 위해선 독립적인 기능을 가져야하지만 독립적으로 개발하여도 모듈간의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이 어려워지게 된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컴포넌트이고 컴포넌트는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위한 일종의 개발 방법이다.

모듈과 컴포넌트의 차이점

모듈과 컴포넌트 둘다 하나의 기능을 가지고 소프트웨어의 재사용하기 위해 사용한다. 의미가 비슷하지만 둘의 차이점이 있다. 모듈은 구조의 최소 단위, 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컴포넌트는 런타임에 독립적으로 배포되고 실행 되는 단위다.

 

※ 런타임: 컴파일이 완료된 이후 사용자에 의해서 응용프로그램이 동작되어지는 때

 

Client-Server 시스템으로 예를 들자면 하나의 서버가 10개의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모듈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2개를 가지지만 컴포넌트는 11개가 된다.

 

모듈과 컴포넌트의 차이점 (tistory.com)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CS > 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듈 Module  (0) 2023.08.24
컴포넌트 Component  (0) 2023.08.24
객체[Object]와 인스턴스[Instance]  (0) 2023.07.06
깃(Git) 한글 깨짐 현상 해결  (0) 2023.06.11
Visual Studio 한글 사용 시 오류 발생  (0) 2023.06.11
    'CS/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모듈 Module
    • 컴포넌트 Component
    • 객체[Object]와 인스턴스[Instance]
    • 깃(Git) 한글 깨짐 현상 해결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