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GameObject의 이동, 회전, 크기변경을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동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GameObject의 위치를 직접 지정해 줄 수 있다.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z);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x축으로 움직이고 싶을 때 쓸 수 있다.
transform.Translate(speed, 0, 0);
target 오브젝트에게 일정하게 이동하고 싶다면 위와같이 MoveToward를 쓰면 된다.
transform.position = Vector3.MoveTowards(transform.position, target.position, speed);
회전
회전또한 간단하게 회전값을 지정해 줄 수 있다.
Quaternion 값으로 지정해야하며 Quaternion.identity는 기본값인 (0,0,0)을 나타낸다.
Quaternion에 대한 정보는 링크를 참조하자. ( http://docs.unity3d.com/ScriptReference/Quaternion.html )
transform.rotation = Quaternion.identity;
Rotate를 사용하여 현재 회전값을 기준으로 회전시킬 수 있다.
매개변수에는 축, 각도, 기준좌표계가 들어간다.
transform.Rotate(Vector3.up, speed, Space.World);
target의 방향 정보가있고 이 위치를 향해 바라보고 싶다면 위와같이 LookAt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한번에 회전하므로 천천히 target을 향해 회전하도록 하고 싶다면 RotateTowards를 사용한다.
transform.LookAt(target);
transform.rotation = Quaternion.RotateTowards(transform.rotation, lookRotation, speed);
크기변경
// 원하는 크기로 변경하고 싶다면
transform.localScale = new Vector3(1, 1, 1);
// 현재 크기를 x축으로 늘리고자 할 땐
transform.localScale += new Vector3(1, 0, 0);
Time.deltaTime
GameObject를 연속적으로 이동하거나 회전시킬때 Update문에서 구현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Update 특성 상 PC의 성능에 따라 프레임횟수가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즉, 같은 속도값을 주더라도 좋은PC와 안좋은PC에서 움직이는 속도가 다르게된다.
이는 속도값에 Time.deltatime을 곱해 해결할 수 있다.
Time.deltatime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전프레임이 완료되기까지 걸린 시간으로 성능이 느릴수록 값이 커지는 특성이 있다.
그럼 speed값을 정의할때 다음과 같이 쓰면 된다.
float speed = 10 * Time.delta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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