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67)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0)
      • Unreal (69)
      • Unity (100)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6)
      • C++ (167)
      • C# (88)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C
  • 유니티
  • 오블완
  • 티스토리챌린지
  • string
  • 파이썬
  • 클래스
  • 그래픽스
  • 백준
  • C++
  • 포인터
  • c#
  • 알고리즘
  • 함수
  • 배열
  • 문자열
  • 언리얼
  • Unity
  • 프로그래머스
  • SQL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S/네트워크

C++ 원자적 연산 (atomic)

2022. 7. 26. 15:04

뮤텍스를 통해서 전역 변수를 동기화하여 하나씩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뮤텍스와 같은 lock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경우, 사용자가 잘못 사용할 때 교착 상태와 같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C++11에서는 atomic을 이용하여 뮤텍스와 같이 lock, unlock을 사용하지 않고 값을 증가시키거나 값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atomic  : atomic 변수를 선언할 수 있는 데이터형.

fetch_add : atomic의 멤버 함수로, 값을 증가시키는 함수.

fetch_sub : atomic의 멤버 함수로, 값을 감소시키는 함수. 

 

atomic으로 설정된 변수에는 초기에만 값을 대입할 수 있다. 그 이외에는 대입이 불가합니다. 대신 값을 증가, 감소 시키는 역할만 수행한다. 그 이유는 atomic으로 선언된 변수를 이용해 어떤 동작을 하는 중에는 다른 스레드들이 해당 atomic 변수를 절대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작이 굉장히 오래걸리는 경우에는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값을 증감시키는 동작을 활용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atomic>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atomic<int> intAtomic = 1;
 
    intAtomic.fetch_add(1);         // 값 1 증가. 결과는 2
    cout << intAtomic << endl;
 
    intAtomic.fetch_sub(2);         // 값 2 감소. 결과는 0
    cout << intAtomic << endl;
 
    return 0;
}

atomic을 이용하여 변수를 선언하고 1을 대입하였다. 그 후에 1을 증가시키고 2를 감소시켰다.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lock을 사용하지 않고 한 줄의 명령으로 방해받지 않고 실행 시킬 수 있어 자주 사용된다. 

 

출처 : https://jjeongil.tistory.com/155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CS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와 UDP의 특징과 차이  (0) 2022.11.04
C# 원자적 연산 (Interlocked 클래스)  (0) 2022.07.26
Thread 사용법 및 생성  (0) 2022.07.24
데드락 (Deadlock) 의미 & 조건  (0) 2022.07.24
멀티 스레드 (Multi Thread) 소스코드  (0) 2022.07.24
    'CS/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TCP와 UDP의 특징과 차이
    • C# 원자적 연산 (Interlocked 클래스)
    • Thread 사용법 및 생성
    • 데드락 (Deadlock) 의미 & 조건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