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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구조체 (struct) 클래스 (class)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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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구조체 (struct) 클래스 (class) 차이

2022. 7. 26. 11:51

struct 코드

struct Point
{
    public int X;
    public int Y;
    public int Z;
    public Point(int x, int y, int z)
    {
        this.X = x;
        this.Y = y;
        this.Z = z;
    }
    public static Point operator +(Point p1, Point p2)
    {
        return new Point(p1.X + p2.X, p1.Y + p2.Y, p1.Z + p2.Z);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x: " + X + ", y: " + Y + ", z: " + Z;
    }
}

class 코드

class Point
{
    public int X;
    public int Y;
    public int Z;
    public Point(int x, int y, int z)
    {
        this.X = x;
        this.Y = y;
        this.Z = z;
    }
    public static Point operator +(Point p1, Point p2)
    {
        return new Point(p1.X + p2.X, p1.Y + p2.Y, p1.Z + p2.Z);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x: " + X + ", y: " + Y + ", z: " + Z;
    }
}

큰 차이 2가지가 존재한다.

1. 구조체(struct)는 상속을 할 수 없다.

2. 클래스(class) 객체는 힙(heap)에 할당되지만 구조체(struct) 객체는 스택(stack)에 할당된다.

 

스택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크기가 작고 한정적인 반면 힙은 많은 메모리크기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스택의 경우 가비지컬랙션에 의해 관리되지 않기 때문에 성능상 많은 장점이 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 = new Point[1000];
    for (int i=0; i< 1000; i++)
    {
        p[i] = new Point(i, i + 1, i + 2);
        System.Threading.Thread.Sleep(100);
    }
}

아래 구조체(struct)를 객체로 만들때에는 아래와 같이 힙 영역에 차이가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 클래스(class)의 경우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객체의 갯수와 힙 메모리의 크기역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구조체로 선언을 했어도 객체를 힙영역에 메모리를 할당할 때가 있다. 

1. 모든 필드의 합이 16byte를 넘는 경우이다.

2. 구조체안에 클래스 타입을 필드로 가질 경우이다.

 

출처 : https://hijuworld.tistory.com/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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