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67)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0)
      • Unreal (69)
      • Unity (100)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6)
      • C++ (167)
      • C# (88)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9)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문자열
  • 알고리즘
  • 프로그래머스
  • 오블완
  • string
  • c#
  • 언리얼
  • C++
  • Unity
  • 백준
  • SQL
  • 티스토리챌린지
  • 배열
  • 그래픽스
  • 포인터
  • 클래스
  • 함수
  • 유니티
  • 파이썬
  • C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프로그래밍 언어/C++

C++ 중첩 클래스 (Nested Class)

2022. 7. 20. 19:53

중첩 클래스의 이름은 포함 클래스의 범위에 있으며 중첩 클래스의 멤버 함수에서 이름을 조회하면 중첩 클래스의 범위를 검사 한 후 포함 클래스의 범위를 방문한다. 둘러싸는 클래스의 다른 멤버와 마찬가지로 중첩 클래스는 둘러싸는 클래스가 액세스하는 모든 이름 (개인, 보호 등)에 액세스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독립적이며 둘러싸는 클래스 this 포인터에 대한 특별한 액세스는 없다 .

중첩 클래스의 선언은 둘러싸는 클래스의 형식 이름, 정적 멤버 및 열거 자만 사용할 수 있다. (C ++ 11까지)
중첩 클래스의 선언 은 비 정적 멤버에 대한 일반적인 사용 규칙 에 따라 둘러싸는 클래스의 모든 멤버를 사용할 수 있다 . (C ++ 11부터)
int x,y; // globals

class enclose 
{ // 둘러싸는 클래스
    int x; // 참고 : 비공개 멤버
    static int s;
    
 public:
    struct inner { // 중첩 클래스
        void f(int i) {
            x = i; // 오류 : 인스턴스없이 비 정적 enclose :: x에 쓸 수 없다.
            int a = sizeof x; // C ++ 11까지 오류,
                              // C ++ 11에서 OK : sizeof의 피연산자는 평가되지 않는다.
                              // 비 정적 enclose :: x 사용이 허용된다.
            s = i;   // OK : 정적 enclose :: s에 할당 할 수 있다.
            ::x = i; // OK : 글로벌 x에 할당 가능
            y = i;   // OK : 전역 y에 할당 가능
        }
        void g(enclose* p, int i) 
        {
            p->x = i; // OK : enclose :: x 할당
        }
    };
};

중첩 클래스 내에 정의 된 친구 함수는 중첩 클래스 내에 정의 된 멤버 함수의 본문에서 조회가 둘러싸는 클래스의 개인 멤버를 찾을 수 있는 경우에도 클래스의 멤버에 대한 특별한 액세스 권한이 없다. 중첩 클래스의 멤버에 대한 클래스 외부 정의는 포함 클래스의 네임 스페이스에 나타난다.

struct enclose {
    struct inner {
        static int x;
        void f(int i);
    };
};
int enclose::inner::x = 1; // definition
void enclose::inner::f(int i) {} // definition

중첩 된 클래스는 동일한 선언 클래스 본문 내에서 또는 외부에서 앞으로 선언되어 나중에 정의 될 수 있다.

class enclose {
    class nested1; // 앞으로 선언
    class nested2; // 앞으로 선언
    class nested1 {}; // 중첩 된 클래스 정의
};
class enclose::nested2 { }; // 중첩 된 클래스 정의

중첩 클래스 선언은 멤버 액세스 지정자를 준수하며 , 해당 클래스의 오브젝트를 조작 할 수 있지만 개인 멤버 클래스는 클래스의 범위 밖에서 이름을 지정할 수 없다.

class enclose {
    struct nested { // 개인 회원
        void g() {}
    };
 public:
    static nested f() { return nested{}; }
};
 
int main()
{
    // enclose :: nested n1 = enclose :: f (); // 오류 : '중첩'은 비공개이다.
 
    enclose::f().g(); // OK : 'nested'라는 이름을 지정하지 않았다.
    auto n2 = enclose::f(); // OK : 'nested'라는 이름을 지정하지 않았다.
    n2.g();
}

 

출처 : https://runebook.dev/ko/docs/cpp/language/nested_classes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상수식 (constexpr)  (0) 2022.07.22
C++ 클래스 상속 불가 및 함수 오버라이딩 불가 (final)  (0) 2022.07.21
C++ 친구 클래스 및 함수 (friend)  (0) 2022.07.20
C/C++ 연산자(Operator) 정리표 (비트, 논리, 산술 +=&^<<>>%~!)  (0) 2022.07.10
C++ POD, 표준 레이아웃 타입, 간단한 타입  (0) 2022.07.08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상수식 (constexpr)
    • C++ 클래스 상속 불가 및 함수 오버라이딩 불가 (final)
    • C++ 친구 클래스 및 함수 (friend)
    • C/C++ 연산자(Operator) 정리표 (비트, 논리, 산술 +=&^<<>>%~!)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