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ShovelingLife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074)
    • 그래픽스 (57)
      • 공통 (19)
      • 수학 물리 (22)
      • OpenGL & Vulkan (1)
      • DirectX (14)
    • 게임엔진 (183)
      • Unreal (69)
      • Unity (103)
      • Cocos2D-X (3)
      • 개인 플젝 (8)
    • 코딩테스트 (221)
      • 공통 (7)
      • 프로그래머스 (22)
      • 백준 (162)
      • LeetCode (19)
      • HackerRank (2)
      • 코딩테스트 알고리즘 (8)
    • CS (235)
      • 공통 (21)
      • 네트워크 (44)
      • OS & 하드웨어 (55)
      • 자료구조 & 알고리즘 (98)
      • 디자인패턴 (6)
      • UML (4)
      • 데이터베이스 (7)
    • 프로그래밍 언어 (349)
      • C++ (168)
      • C# (90)
      • Java (9)
      • Python (33)
      • SQL (30)
      • JavaScript (8)
      • React (7)
    • 그 외 (10)
      • Math (5)
      • 일상 (5)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 Source Code 좌측 상단에 복사 버튼 추가 완료
  • 언리얼 엔진 C++ 빌드시간 단축 꿀팁
  • 게임 업계 코딩테스트 관련
  • 1인칭 시점으로 써내려가는 글들

인기 글

태그

  • 티스토리챌린지
  • 백준
  • 프로그래머스
  • 함수
  • 오블완
  • C
  • 문자열
  • Unity
  • 클래스
  • 언리얼
  • 그래픽스
  • c#
  • 배열
  • SQL
  • 파이썬
  • 알고리즘
  • C++
  • 유니티
  • string
  • 포인터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ovelingLife

A Game Programmer

C# 얕은 복사 깊은 복사
프로그래밍 언어/C#

C# 얕은 복사 깊은 복사

2022. 7. 1. 11:38
Object.MemberwiseClone 은 shallow copy 를 생성하며, ICloneable interface와 함께 사용하면 deep copy 을 얻을 수 있다.
MemberwiseClone 는 새로운 객체를 생성 한 다음, 새로운 객체는 현재 오브젝트의 필드를 copy 하여 단순 복사본을 생성한다. 그리고 필드가 value  type  이면  bit-by-bit copy (bit 별 복사)가 수행된다. 필드가 reference type 인 경우 reference 가 복사되지만 reference 된 객체는 복사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원본 객체와 새로운 개체의 복제본은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게 된다.
아래 그림 처럼 shallow clone 은 reference 형태를 가진 객체만 복사가 안된다는 점이 deep clone 과 다른 점이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IdInfo
{

    public int IdNumber;

    public IdInfo(int IdNumber)
    {
        this.IdNumber = IdNumber;
    }
}

public class Person : ICloneable
{

    public int Age;

    public string Name;

    public IdInfo IdInfo;

    public Person ShallowCopy()
    {
        return (Person)this.MemberwiseClone();
    }

    // Deep-copy children
    protected virtual Person DeepCopy()
    {
        Person other = (Person)this.MemberwiseClone();
        other.IdInfo = new IdInfo(IdInfo.IdNumber);
        other.Name = String.Copy(Name);
        return other;
    }

    public Person Clone()
    {
        return DeepCopy();
    }

    object ICloneable.Clone()
    {
        return DeepCopy();
    }
}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
    {
        Person p1 = new Person();
        p1.Age = 42;
        p1.Name = "Sam";
        p1.IdInfo = new IdInfo(6565);

        // shallow copy 경우, p1 p2 둘다 독립적인 객체이며 동일한 결과값임.
        Console.WriteLine("\n======== Shallow Copy =======");
        Person p2 = p1.ShallowCopy();
        Console.WriteLine("\n p1 instance values: ");
        DisplayValues(p1);
        Console.WriteLine("\n p2 instance values:");
        DisplayValues(p2);

        // 복사본 p2 객체를 변경하면 'reference' 인 IdInfo 개체참조는 p1, p2 가 함께 공유함.
        Console.WriteLine("\n========= Shallow Copy p2 객체 변경 ============");
        p2.Age = 32;
        p2.Name = "Frank";
        p2.IdInfo.IdNumber = 7878;
        Console.WriteLine("\n p1 instance values: ");
        DisplayValues(p1);
        Console.WriteLine("\n p2 instance values:");
        DisplayValues(p2);

        Console.WriteLine("\n========= Shallow Copy p1 객체 변경 ============");
        p1.IdInfo.IdNumber = 8888;
        Console.WriteLine("\n p1 instance values: ");
        DisplayValues(p1);
        Console.WriteLine("\n p2 instance values:");
        DisplayValues(p2);

        // deep copy 경우, reference 개체참조까지 전부 복사하여 독립적인 객체임.
        Console.WriteLine("\n========== Deep Copy ============");
        Person p3 = p1.Clone();
        p1.Name = "George";
        p1.Age = 39;
        p1.IdInfo.IdNumber = 8641;
        Console.WriteLine("\n p1 instance values: ");
        DisplayValues(p1);
        Console.WriteLine("\n p3 instance values:");
        DisplayValues(p3);
    }

    public static void DisplayValues(Person p)
    {
        Console.WriteLine(" Name: {0:s}, Age: {1:d}", p.Name, p.Age);
        Console.WriteLine(" Value: {0:d}", p.IdInfo.IdNumber);
    }
}

출처 : https://aspdotnet.tistory.com/2122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Action/Func/Predicate  (0) 2022.07.04
C# 배열 복사 방법  (0) 2022.07.01
C# ?? 및 ??=, ?. 연산자  (0) 2022.06.29
C# static (정적) 메서드와 클래스  (0) 2022.06.24
C# Boxing Unboxing 박싱 언박싱 값>참조, 참조>값  (0) 2022.06.19
    '프로그래밍 언어/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Action/Func/Predicate
    • C# 배열 복사 방법
    • C# ?? 및 ??=, ?. 연산자
    • C# static (정적) 메서드와 클래스
    ShovelingLife
    ShovelingLife
    Main skill stack => Unity C# / Unreal C++ Studying Front / BackEnd, Java Python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