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C++

C++ 4가지 타입의 캐스팅

ShovelingLife 2022. 7. 22. 13:01

1. static_cast

  • C언어의 타입 캐스팅과 동일하다.
  • 논리적으로 변환 가능한 타입만 변환한다.
  • <>안에는 타입을 지정하고, ()안에는 캐스팅할 대상을 지정한다.

업캐스팅 다운캐스팅 참고

2. const_cast

변수, 포인터 변수 또는 참조형의 상수성을 추가 / 제거를 위한 캐스팅에만 사용.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Parent() = default;

    Parent(int Val) : mVal(Val)
    {

    }

public:
    void Print()
    {
        cout << mVal << endl;
    }

    void Print() const
    {
        cout << mVal << endl;
    }

    void Set(int Val)
    {
        mVal = Val;
    }
};

int main()
{
    cout << "const > non-const 캐스팅" << endl;
    const Parent parent(10);
    Parent* pParent = const_cast<Parent*>(&parent);
    parent.Print();
    pParent->Set(20);
    parent.Print();
    cout << endl;

    cout << "non-const > const 캐스팅" << endl;
    int val2 = 20, val3 = 30;
    const int* kpVal = const_cast<const int*>(&val2);
    cout << *kpVal << endl;
    kpVal = const_cast<const int*>(&val3);
    cout << *kpVal << endl;
}

3. reinterpret_cast

int main()
{
    int val = 'A';
    int val2 = val + 1;
    char* pCh = new char(val);
    cout << *pCh << endl;
    pCh = reinterpret_cast<char*>(&val2);
    cout << *pCh << endl;
}

4. dynamic_cast

  • 객체가 위치한 메모리의 시작부분을 찾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 부모 객체를 자식 객체로 다운 캐스팅 하려고 했을 때, 안전하지 않은 경우 NULL을 리턴한다. 따라서 부모 클래스가 항상 업캐스팅 되있는 상태여야 한다.
  • 추상 클래스여야 한다.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Parent() = default;
 
    Parent(int Val) : mVal(Val)
    {
 
    }
 
public:
    virtual void Print() = 0;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Derived 클래스" << endl;
    }
};
 
int main()
{
    Parent* pParent = nullptr;
    Child* pChild = static_cast<Child*>(pParent);
    Child* pChild2 = dynamic_cast<Child*>(pParent);
}

Parent 클래스 내 = 0 생략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