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네트워크
맵 방식 설정 심리스(Seamless), 존(Zone), 룸(Room)
ShovelingLife
2024. 3. 21. 10:35
심리스 (Seamless) 방식
큰 맵을 하나 만들어 맵 이동 시에 새 지역을 로딩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식.
유저 캐릭터가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마다 그만큼 새지역을 로딩하는 구역로딩을 한다.
이 때문에 심리스 방식은 로딩이 없는 것처럼 유저가 느끼게 만든다.
장점) 미리 로딩이 되어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
단점) 미리 로딩을 하는 방식이기에 초반 로딩이 다소 긴 편
존(Zone) 방식
맵을 작은 단위로 나눈 후에 맵에 설정된 입구를 통해 서로 연결한 후 그 위치를 통해 각 맵을 이동하는 방식
입구, 즉 포탈을 통해 맵을 이동하기 때문에 포탈맵 방식이라고도 한다.
장점) 그때마다 필요한 부분만 로딩을 하여 퍼포먼스 및 렉 최적화
단점) 맵을 이동할 때마다 로딩을 해야하는 번거로움과 맵이 작게 느껴질 수 있다
룸(Room) 방식
서버에 같은 맵을 여러 개 만든 후에 유저가 그 중 하나를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채널 방식이라고도 한다.맵에는 규칙에 따라 정해진 유저만 들어와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장점) 유저가 원하는 미션이나 맵 등을 선택하여 플레이 가능
단점) 게임 내 커뮤니티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같은 맵과 미션의 반복으로 쉽게 지루해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