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C++

C++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과 오버라이딩 (override)

ShovelingLife 2022. 7. 28. 11:07

오버라이딩 핵심 개념

오버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한걸 재정의 하는 것이다. 추상클래스 (순수 가상 함수) 참조 

 

아래와 같이 부모 클래스에선 virtual 키워드를 붙여준 뒤 함수를 정의하고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 하는 것이다. virtual로 시작 (생략 가능) 그리고 마지막엔 override 붙일 수가 있다. (이것 또한 생략 가능)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virtual void Fn1()
    {
    }

    virtual void Fn2()
    {
    }

    virtual void Fn3()
    {
    }

    virtual void Fn4() = 0;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oid Fn1()
    {
        cout << "Fn1" << endl;
    }

    virtual void Fn2()
    {
        cout << "Fn2" << endl;
    }

    void Fn3() override
    {
        cout << "Fn3" << endl;
    }

    virtual void Fn4() override
    {
        cout << "Fn4" << endl;
    }
};

int main() 
{
    Child child;
    child.Fn1(); child.Fn2(); child.Fn3(); child.Fn4();
    return 0;
}

C#과 다르겐 접근자 영향을 받질 않는다 부모 클래스 함수 접근 불가능하고, 자식 함수에서만 접근 가능하도록 할 수도 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rivate:
    virtual void Fn1()
    {
    }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Fn1() override
    {
        cout << "Fn1" << endl;
    }
};

int main() 
{
    Child child;
    child.Fn1();
    return 0;
}

부모 클래스 함수 호출

Child 클래스 내 부모 함수를 호출하고자 할텐데, Print 함수 호출 시 컴파일러는 Child 클래스 내 존재하는 Print 함수 호출로 여겨 무한 루프에 빠지게 될거고 스택 오버플로우로 인해 프로그램이 종료될거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virtual void Print()
    {
        cout << "부모 클래스" << endl;
    }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자식 클래스" << endl;
        Print();
    }
};

int main() 
{
    Child child;
    child.Print();
    return 0;
}

아래와 같이 부모클래스명::호출할 함수 명칭으로 바꿔주면 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arent
{
    int mVal = 0;

public:
    virtual void Print()
    {
        cout << "부모 클래스" << endl;
    }
};

class Child : public Parent
{
public:
    virtual void Print() override
    {
        cout << "자식 클래스" << endl;
        Parent::Print();
    }
};

int main() 
{
    Child child;
    child.Print();
    return 0;
}